반응형

 


사실 너무 늦게 작성하는 후기지만, 

저 또한 소마 10기 분들의 합격 후기를 보고 준비를 했던게 떠올라 대비 꿀팁과 저의 사례를 통한 합격 후기를 남기게 되었습니다. 예비 12기 분들이 소마 지원할 때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먼저 선발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조만간 곧 공고가 다시 뜨겠네요!

 

 

서류 검토, 1차 코테, AI 인적성 검사, 2차 코테, 심층면접으로 진행되어 있습니다.

자기소개서를 작성해야 하는데, 사실 시간이 많이 지나서 완벽하게 기억이 나지는 않습니다만, 대충 요약하면 다음과 같은 질문들이었습니다.

 


Q1. 소프트웨어 분야의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기울인 노력?

 

개인적인 역량을 묻는 질문인 것 같습니다. 성실성도 중요하겠지만, 개인이 이뤄낸 성과물을 어필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제가 가지고 있는 특이점이자 장점인 Purdue 대학교 국비 교환학생 경험, IEEE 해외 논문 발표등 논문 3건과 특허 2건, 외부 대회 수상이력 8건을 어필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처음엔 아무 생각없이 제가 한 일들을 자랑하듯이 쭉 나열만 했는데, 친구들의 피드백을 받고 적절한 스토리 텔링을 섞고, 다소 임팩트가 없는 외부활동은 빼고 주로 어필하고 싶은 부분에 대해서 보다 자세히 기술하였습니다. 

 


Q2. 추후 어떤 사람이 되어 있을 것 같은지?

SW마에스트로의 창립 이유에 대해 알고 들어가야하는 질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SW마에스트로는 기본적으로 슬로건 자체가 "한국의 스티브 잡스를 양성하자"입니다.

물론 교육목적의 프로그램인것도 맞지만, 기본적으로는 창업 장려 프로그램입니다.

 

따라서, 단순히 어느 분야의 전문가가 되고 싶다, 대기업에 들어가서 개발자를 하고 싶다. 와 같은 무의미한 답변은 전혀 어필이 되지 못합니다.

 

굳이 창업이 아니더라도 좋으니, 본인의 가치관과 기술을 통해서 어떻게 공헌할 것인지에 대한 담대한 포부를 들어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기술을 통해 사회를 이롭게 하는 공학자가 되고 싶다는 가치관을 담아, 제가 생각하는 기술을 통한 소셜 임팩트에 대해 어필하고, 사회에 이런식으로 공헌하고 싶다를 적어냈습니다.

 


Q3. 진행하고 싶은 프로젝트가 있는지?

저는 평소에 블록체인 연구를 주로 하고 있었기 때문에, 블록체인과 인공지능을 합친 아이디어로 작성을 하였습니다.

지원자분들께서 평소 관심 가졌던 분야에 대해 써내려가는 것이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실제 소마과정에선 여기서 적은 프로젝트랑 전혀 관련 없는 프로젝트를 하시는 경우가 대부분이니 너무 부담가지지 않아도 됩니다.

 


Q4. 학습 및 프로젝트 진행 계획

Q3과 연계될 수 있도록 진행하고 싶은 프로젝트와 관련되어 어떤 연수생, 어떤 멘토와 함께 하고 싶은지 최대한 구체적으로 적어주시면 됩니다.

제 생각엔 SW마에스트로에 임하는 자세나 태도를 묻는 문항이 아닐까 싶습니다.

 


꿀팁! 자기소개서를 홈페이지에서 한번 제출하게 되면, 추후에 요청하더라도 원본 파일을 확인하거나 보내주시지 않습니다. 반드시 제출 전에 자기소개서를 파일형태로 저장해두셔야 면접 대비를 할 때 편해집니다.

저는 제 자소서 내용을 모두 잊은 상태로 면접장에 들어가야만 했습니다...

 

여기까지 서류 부분 대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은 코딩테스트 대비로 찾아뵙겠습니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yunsoo Luke HA

석사를 마치고 현재는 Upstage에서 전문연구요원으로 활동중인 AI 개발자의 삽질 일지입니다! 이해한 내용을 정리하는 용도로 만들었으니, 틀린 내용이 있으면 자유롭게 의견 남겨주세요!

,